250219 데이터분석과정 TIL
1. 회고
체력의 한계가 느껴지는 것 같다. 진심으로 할 게 너무 많아서 도망가고 싶은데, 다들 그런 기분이겠지. 이번 주 ADSP 접수도 해놓은 상태라 프로젝트와 ADSP를 병행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태블로 프로젝트가 너무 빡세서 힘들다. 그것과 더불어 늘어나는 공백기로 마음이 어지럽고 혼란스럽다.
퇴사할 때까지만 해도 이렇게까지 공백기가 늘어날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1년이 넘어가는 공백기도 매일 아침이 찾아와 시간이 흘러가는 것도 무섭다.
두려움에 잠식되지 않고, 내가 목표하는 대로 잘 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힘들긴 하지만, 팀원들이 너무 재밌어서 웃으면서 버틸만 하다.
2. 프로젝트 진행 중
뷰티: 한국의 대표적인 뷰티 커뮤니티 사이트의 데이터를 웹크롤링으로 데이터를 수집해볼 수 있으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망 브랜드를 예측해보는 실습이 가능함. 더불어, 트렌드 툴을 이용하여 키워드 트렌드까지 추출하여 대시보드에 표현해보고 싶었음.
위와 같은 이유로 뷰티를 선택했는데, 실제로 웹크롤링으로 데이터 수집을 하려다 보니, 한계가 많았다. 일단 매출 지표가 없어서 대시보드를 구현하는데 내용이 다소 한정적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크롤링의 지옥에 빠졌다. 무한 크롤링...원래 화요일까지 하려고 했던 크롤링을 오늘까지 하고 있다니...
전처리는 언제 마무리가 되려나...? 대시보드 프로젝트인데,,, 대시보드를 이제서야 만들고 있다.
팀 원 분께서 엄청 고생해주셔서 어찌어찌 데이터가 거의 다모아졌는데, 내일은 제발 안하고 싶다.
월, 화에 세운 스토리라인을 기반으로 빠르게 대시보드가 만들어졌다.
프로젝트 배경: 현재 일본의 화장품 시장은 2020년대 이후 지속적인 침체를 겪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 일본 내 유통 플랫폼의 MD들은 합리적인 가격 대비 높은 품질을 제공하며,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한 K-뷰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본 프로젝트는 한·일 뷰티 트렌드 분석을 기반으로 일본 시장 내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한국의 우수한 뷰티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입점시켜 매출 증대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일본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고객 전략을 수립하여 K-뷰티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한다.
이러한 배경 가운데 우리 조는 수정화장 아이템이나 선케어 카테고리로 정해서 진행했다. 일본 트렌드를 확인해보니 작년 한 해 일본이 매우 더웠고, 가장 더운 여름으로 기록되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선케어와 관련된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고 한다.
📢 내일 할 일: 데이터 전처리, 담당한 워크시트 제작하기, PPT 작업하기
(이번 주 제발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