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뷰티 데이터 대시보드 구현 프로젝트(정리 중)

selenaass 2025. 2. 26. 22:44

 

Keep:
- 원활한 네트워킹이 되었던 점

- 기존의 기획들을 마지막날에 폐기 후 새로 만들어야 했는데, 짧은 시간에 끝까지 완성을 할 수 있었음

 

 

Problem:
- 프로젝트 노션에 메모를 하지 못하면서 진행한 점

- 각자 맡은 자료 부분에 대해서 정리가 부족했음

- 회의 전 아젠다 작성이 되지 않아서 시간관리가 미흡했음 

- 개별 역할분담 후 진행상황에 대한 공유가 부족했음

- 목표 > 스토리라인 > 상세요소 순으로 초반 작업을 마무리 하지 못해서 시간부족이 발생한 점

 

Try:
- 파트별 노션 메모 정리

- 각자 자료 분석 후에 정리하는 습관 가지기

- 파트별 분석 후 팀원들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여 공유함

- 데이터 준비 단계에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목표에 맞게 데이터 분석하기

 

 

Feel:
 - 단기간에 많은 것을 구현하느라 시간이 모자랐다. 팀 원간의 케미가 좋았지만, 이게 업무 상의 케미는 아니었던 것 같다. 하나의 의견을 밀고 갈 수 있는 추진력이 필요했는데, 결정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했다. 초반 기획에서 더 철저하게 만들어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서 아쉬웠다. 더불어, 대시보드 자체에 힘을 많이 쓰지 못하고, 크롤링을 하다가 많은 시간을 쏟아서 아쉬웠다. 대시보드를 구현하는 역량을 더 많이 길렀어야 하는데, 디자인까지 손쓸 시간이 없었던 것 같다. 당분간 태블로 공부에 시간을 들여야할 것 같다. 

 

 


프로젝트 개요

일본 화장품 시장을 타겟팅하여 한국의 제품을 일본에 런칭하는 MD로서, 일본의 뷰티 플랫폼에 K-뷰티 제품을 입점시킬 수 있도록 시장 가능성이 높은 제품들을 선정해보려고 한다. 

 

 

 

프로젝트 진행에 앞서 ONAIR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기획안을 작성해보았다. 이번 프로젝트는 데이터를 직접 수집해야 하는 크롤링 작업이 기반이 되어야 했기 때문에, 한정된 시간 내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정확한 기획이 필요했다. 

 

 

아래와 같이 ONAIR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기획안을 작성하였다.


1. Objective (목표)

  • 프로젝트 목표: 일본의 뷰티 산업은 코로나 이후 
  • 예상 결과물: 이 프로젝트를 통해 기대되는 결과물과 도출하고자 하는 인사이트를 명시합니다.

2. Necessary data (데이터)

  • 데이터 소스: 사용할 데이터의 출처를 설명하고, 필요한 데이터 유형과 범위를 명시합니다.
  • 데이터 수집 계획: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계획과 방법을 기술합니다. 데이터 수집의 정확성과 완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고려합니다.

3. Analytics (분석)

  • 분석 방법: 사용할 데이터 분석 기법과 모델을 선정하고, 분석을 위한 절차를 설명합니다.
  • 데이터 처리: 데이터를 정제하고 전처리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의 품질을 확인합니다.
  • 데이터 처리 완료 후 : 정제된 데이터를 태블로에 로드하고 초기 시각화 작업을 시작합니다.
  • 분석 방법 적용 후 : 분석 결과를 시각화하여 패턴과 트렌드를 이해합니다.
  • 시각화 계획: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계획을 제시합니다.

4. Interpretation (해석)

  • 해석 단계 : 분석 결과와 인사이트를 대시보드로 표현하여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활용합니다.
  • 분석 결과 해석: 분석 결과를 해석하고,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 인사이트 도출: 데이터에서 도출된 인사이트와 향후 전략 수립을 위한 제언을 제시합니다.

5. Report (보고)

  • 보고서 작성 단계 : 최종 보고서에 포함될 시각화 자료를 대시보드로 제작하여 보고서에 활용합니다.
  • 보고서 구조: 보고서의 구조와 형식을 정의하고, 어떤 정보를 포함할 것인지를 설명합니다.
  • 시각화 활용: 보고서에 사용할 시각화 도구 및 방법을 결정하고, 강조할 요소를 구체화합니다.
  • 보고서 작성 일정: 보고서 작성 및 발표 일정을 계획하고, 이를 관리할 방법을 기술합니다.

 

1. 프로젝트 주제 및 배경

  • 일본 화장품 시장현황
    • 2020년 코로나 기점으로 주춤하였다가 다시 회복 중인 상황임 
    •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품질을 가진 K-뷰티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음 
  • 2025년 상반기 일본 뷰티 트렌드
    • 2024년 일본 여름, 역대 가장 뜨거운 계절로 기록
    • UV 케어 제품 여름 필수 아이템으로 선정
  • 일본 LIPS labs 설문조사 결과
    • 응답자의 77% 자외선 차단제를 매일 사용
    • UV 케어 제품이 점점 세분화되는 추세

 

2. 데이터 수집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플랫폼을 선정하여, 어떤 데이터셋에서 좋은 결과가 나왔는 지 확인해보고자 했다. 

 

선정 플랫폼

  • 한국: 올리브영, 무신사 뷰티, 화해, 네이버 뷰티
  • 일본: Q10, Lips

 

한국

  • 올리브영: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뷰티스토어로 광범위한 제품군을 다루고 있다. 또한, 다양한 리뷰 데이터로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 화해: 제품의 성분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 수가 많은 편이다. 
  • 무신사 뷰티: 젊은 층을 타겟팅하여 트렌디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신규 브랜드를 발굴하고,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하고 있다. 
  • 네이버 쇼핑: 실사용자의 리뷰가 많고, 트래픽이 높다. 메인 포탈이기 때문에 검색이 편리하다. 

 

일본

  • Q10: 글로벌 플랫폼으로 접근성이 높다. 다양한 제품군 
    • 글로벌 접근성
    • 높은 트래픽
    • 다양한 리뷰데이터
    • 다양한 제품군
  • Lips:
    • 일본판 화해라고 불림
    • 신뢰할 수 있는 사용후기 정보가 많음
    • 제품 성분 정보를 상세 제공

 

 

3. EDA

(1) 한국 

  • 화해 리뷰는 좋아요/싫어요로 구분한 파생변수 생성
  • 고객만족도 시각화 데이터 크롤링 및 변환
  • 중복값 x, 결측치 유지

(2) 일본

  • 일본 가격을 1엔 = 9.6원으로 환산하여 원화로 변환
  • 일본 리뷰 한국어 번역 / 상품·제품명 영어 변환
  • 중복값 x, 결측치 유지

리뷰 데이터를 구분해서 "좋아요" 및 "싫어요" 파생 변수를 생성함 -> 제품 상품을 비교하기 위해 할인율, 평균 

 

 

 

4. 인사이트

  • 매출 증대로 수익 다각화
    • 일본 시장은 세계 3위 규모의 화장품 시장 / 높은 구매력
  • 글로벌 인지도
    • 높은 품질의 K-뷰티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음
  • 일본 유통망 활용 및 해외 진출 기회 확대 가능성
    • 일본의 드럭스토어,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하여 유통망을 구축한다면 신뢰도를 높여 다른 나라로 확장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