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내일배움캠프 데이터 분석 과정 개강일이었다.
첫 날이다보니 주로 향후 운영방식에 대해 설명해주는 OT와 팀원 소개, 팀 내 향후 계획 수립 등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지에 대한 내용들을 주로 나누었다.
그리고 각자 취업하고자 하는 직무의 조사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일정표
09:00 ~ 12:00 온보딩 OT
12:00 ~ 13:00 팀원 확인 & 멤버카드 작성 / 향후 계획 수립
14:00 ~ 15:00 데이터 분석 직무 라이브 세션
15:00 ~ 18:00 직무 조사 - 개인
18:00 ~ 21:00 직무 조사 발표, 발표 방향성 계획 / 향후 일정 수립
온보딩은 오전 시간 내내 진행되었는데, 생각보다 내용이 정말 많았다. 세 시간 가까이 설명해주신 매니저님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데이터 분석 직무 라이브 세션에서는 데이터 분석가가 하는 일과 직무 역량에 대해 전반적인 소개를 해주셨는데, 나는 중간에 병원에 가야 해서, 아쉽게도 강의 전체 내용을 들을 수는 없었다. 대략 아래와 같은 방향성으로 흘러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후에는 각자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의 직무 분석 시간을 가졌는데, 나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마케팅을 조사했다.
CRM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고객 정보를 수집 및 업데이트하고 고객 데이터 품질 관리 및 중복 제거, 고객 데이터 보안 및 프라이버시 관리, CRM 시스템 내 고객 데이터 구조화를 하는 것에 있다.
이렇게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세그멘테이션을 정확하게 하여 개개인에 맞는 고객 데이터 기반 개인화 마케팅 전략 수립, 이메일, 모바일, 소셜 미디어 등 채널별 캠페인 기획 및 제작, 마케팅 자동화 툴을 활용한 캠페인 설정 및 실행, A/B 테스트 등을 통한 캠페인 최적화 및 성과 분석과 같은 업무를 담당하는 것이다.
많은 기업에서 CRM 마케팅 단독으로 모집하기 보다는 Digital Markter specialist 또는 Performance Marketer로 모집하여 CRM도 함께 담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직군들을 나눌 수 있는 경계가 생각보다 모호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CRM팀만 따로 떼놓고 운영하는 기업은 아직까지는 많지 않은 것 같다.
아래의 두 회사 공고를 예시로 들어보면 퍼포먼스 마케터 주요업무 내에 CRM 운영 관리를 함께 진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업무
-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 관리 전반 (예산, 키워드, 소재, 대행사 관리)
- 쇼핑 검색광고, 쇼핑 SEO 운영 전략 수립
- 주요 매체 (Meta/Google/Kakao/GFA/Tiktok) 운영 관리
- CRM 운영 관리
- 캠페인 성과 분석 및 데이터 관리
주요업무
• 퍼포먼스 마케팅을 기반으로 KPI 달성을 위한 마케팅 기획과 예산 수립
• 신규 고객 유입 및 구매 전환을 위한 광고 소재 기획
• 디지털 광고매체 (SA/DA) 실행 및 최적화
• 데이터 기반의 CRM 마케팅 기획 및 실행
• 브랜드 관련 RD 분석 및 최적화
단순하게 생각하면 퍼포먼스와 CRM 모두 데이터를 이용한 마케팅을 한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마케팅을 해야하는 범위의 차이가 있다.
퍼포먼스는 광고 운영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타겟층들에게 소구되는 광고 세팅을 중점적으로 보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목표로 한다면, CRM은 좀 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우리 제품을 지속적으로 찾게 만들 수 있을까하는 모든 여정들을 관리한다고 보면된다.
두 직무의 의사결정 퍼널을 보면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다.
왼쪽의 AIDA 모델이 퍼포먼스 / 오른쪽의 AARRR모델이 CRM마케팅이다.
퍼포먼스는 광고를 통해 즉각적인 구매를 이끄는 행위를 만드는 데 초점을 둔다면, CRM은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이 고객을 유지하는 데(Retention) 초점을 둔다.
기업이 CRM이 중요하다고 인지하기 시작한 것은 AI의 발전 이후라고 볼 수 있다. 아직까지 발전이 무궁무진한 분야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봐야 겠다.
끝으로 직무조사를 1차적으로 마치면서 나는 앞으로 어떤 방향의 마케터가 되어야 하는 지 명확한 방향성을 찾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빨리 업계에 재진입하여 커리어를 잘 쌓아나가고 싶다.
처음으로 12시간동안 팀원들과 함께하는 스터디가 쉽지는 않지만, 앞으로 4개월 간...무사히 마칠 수 있기를...!
'데이터분석캠프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1202_ 데이터 분석 과정(JOIN, UNION, SUBQUERY, 윈도우 함수 ) (1) | 2024.12.02 |
---|---|
241129 (TIL_데이터 분석 과정_ WIL) (0) | 2024.11.29 |
241128 TIL_데이터 분석 과정(SQL - 집계함수, GROUP BY, HAVING, LAND, ORDER BY) (1) | 2024.11.28 |
241127 TIL_ 데이터 분석 과정(SQL 강의 2주차 WHERE, NULL, ORDER BY, GROUP BY, DISTINCT, LIMIT) (2) | 2024.11.27 |
241126 TIL - 데이터 분석 과정(SQL 강의 1주차, 직무 세션) (0) | 2024.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