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FM분석 정의
고객들의 '구매 패턴'을 파악하여 사용자 별로 얼마나 최근에, 자주,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지에 따라 사용자들의 분포를 확인하거나 사용자 그룹을 나누어 분류하는 분석 기법
- Recency: 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지
- 이탈 기준을 세울 때 사용하는 지표
- Frequency: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지
- Monetary: 얼마나 많은 금액을 구매했는지
- 전체 매출액에서 고객 집단이 차지하는 비중을 보아야 함.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특정 고객층, 중간 고객층, 가장 낮은 금액을 구매하는 층
이탈 기준 정하기
유저의 접속 세션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탈(churn) 기준을 잘 정하는 방법
boxnwhis.kr
📌 RFM 분석 기법의 프로세스
📌 SQL에서 RFM을 구하는 쿼리 예시
- Case when 구문을 이용하여 조건문 컬럼을 생성한다.
SELECT CASE
WHEN last_order_date >= '2020-12-01' THEN 'recent'
ELSE 'past'
END AS Recency
, CASE
WHEN cnt_orders >= 3 THEN 'high'
ELSE 'low'
END AS Frequency
, CASE
WHEN sum_sales >= 500 THEN 'high'
ELSE 'low'
END AS Monetary
, COUNT(customer_id) AS Customers
FROM customer_stats
GROUP BY Recency, Frequency, Monetary
📌 특징
- 비즈니스에서 뚜렷한 목표가 있고,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간단한 분석으로 성과를 낼 수 있음
- 보통은 CRM 마케팅에서 많이 활용하는 편
-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것보다, 고객군 자체를 분류하기 위해서 하는 경우가 많음
📌 RFM 활용 대시보드 사례
태블로로 하는 고객 세그멘테이션 (마케팅 RFM 분석) - TABLEAU WIKI
오늘은 태블로에서 RFM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위 대시보드처럼 고객을 세그멘테이션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Customer Segmentation in Marketing Business Story 마케팅을 할 때 고객을 세분화해서 가치
tableauwiki.com
✅ 참고자료
RFM Analysis for Customer Segmentation [Comprehensive Guide]
Learn how RFM segmentation can help you identify your most valuable customers and create personalized marketing strategies.
clevertap.com
RFM 고객 세분화 분석에서 합리적으로 기준을 잡는 방법
RFM 고객 세분화 분석은 ‘인사이트’를 내기 위한 분석이 아닙니다
datarian.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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