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표의 정의
특정 목표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기준으로, 목표의 달성도를 평가하고 전략적 결정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제공한다.
2. 주요 지표 정리
(2) 활성 유저(Active User)
특정 기간 내에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참여한 고유 사용자 수를 계산하는 것.
-> 성장, 이탈 및 제품 유지를 측정하는 높은 수준의 제품 지표이다.
활성 사용자(Active User)의 정의 (1)
활성 사용자의 의미 | Active User는 활성 사용자를 말한다. MAU, WAU, DAU에 들어가는 그 ‘AU’가 Active User이다. 그래서 우리가 GA4를 살펴볼 때는 총 사용자 수로 보는 것이 아니라 Active User 즉, 활성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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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 사용자(Active User)의 정의 (2)
활성 사용자 수를 계산하기 | 웹분석에서는 방문 수(Visit), 방문자 수(Visitor) 등의 용어로 사이트의 방문 횟수를 측정하지만, 앱 분석에서는 DAU, WAU, MAU라는 지표로 앱 사용현황을 파악한다. 모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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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are Active Users?
Active users is a metric that counts the unique users who engage with a website or application. Read this article to learn how you can best use this metric.
chartio.com
✅Active User의 종류와 관련된 지표
- 전체 Active User: 앱 접속 이력이 있는 유저
- 서비스별 Active User: 서비스별 서브메인 이하 추가 액션이 있는 유저
- DAU: Daily Active User
- WAU: Weekly Active User
- MAU: Monthly Active User
- 이탈유저(이탈율): 전체 DAU로 잡혔지만, 각 서비스의 DAU로 잡히지 않은 유저
- CVR(Conversion Rate): 특정 행동을 한 후, 전환된 비율
- CTR(Click Through Rate): 어떤 페이지에 접근한 후, 특정 요소를 클릭한 비율
2. 재방문율(Retention Ratio)
- 고객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것
- 리텐션은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활성'의 기준을 다르게 정의할 수 있음
- 리텐션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감소한다.
- 기울기가 점점 완만해지며 안정화 되는 그래프를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적합한 서비스이다.
사용자 ‘리텐션’을 측정하는 5가지 지표 | 요즘IT
이번 글에서는 프로덕트를 보는 다섯 가지 렌즈 중 리텐션(Retention) 관련 지표들을 소개합니다. 리텐션 관련 개념들은 처음 접할 때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요. 차근차근 내용을 따라오실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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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퍼널(Funnel)
소비자들이 제품을 인지하고 우리 제품에 로열티를 가지기까지 소비자가 거쳐가는 구매 사이클이다.
고객들은 언제 어디서나 쇼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는 고객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퍼널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Awareness(인지) → Consideration(고려) → Conversion(전환) → Loyalty(충성)
- 인지: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를 뜻하며,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우리제품을 가장 먼저 떠올리도록 만드는 것이다.
- 고려: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는 단계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불만 사항을 해결하거나, 관심도를 파악하는 등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 전환: '결정' 및 '구매'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자사의 제품이 경쟁사 대비 차별화되어 있다고 느끼게 해야 한다.
- 충성: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한 후 소비자와의 관계를 만들어내고,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여 충성고객이 되게 만들어야 한다.
How to build and optimize a marketing funnel
A marketing funnel is the purchase cycle consumers go through from awareness to loyalty. Learn how marketing funnels work and how Amazon Ads can help with full-funnel advertising.
advertising.amazon.com
❗대표적인 마케팅 퍼널인 AARRR
- 단계별 전환율을 지표화하여 서비스 보완 지점을 찾는 것
- Acquisiton: 유입
- Activation: 활성화
- Retention: 재방문(재구매)
- Revenue: 수익
- Referral: 추천
4. LTV(Life Time Value) - 고객 평생 가치
- 해당 유저가 우리에게 평생 주는 이익은 얼마나 될까?
- 고객 생애 주기: 한 명의 유저가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이탈할 때까지의 기간
-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LTV를 추측하여 신규 고객 1명을 데려오는 비용을 산출할 수 있고 효율적인 예산 운용이 가능해진다.
❗LTV보다 더 많은 돈을 써서 한 명의 고객을 데려오는 상황이 와서는 안된다. 항상 투자자들은 "LTV가 CAC의 몇 배냐"를 기준으로 물어본다.
이제 LTV(고객생애가치)를 정확히 계산해 봅시다
마케팅, 특히 퍼포먼스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 개념을 꼽자면 CAC(Customer Acquisition Cost)와 LTV(Life Time Value)가 아닐까 싶습니다. 유저 한 명을 획득하는 데 드는 비용보다, 유저의 생애가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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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V 산출 방법
- 이익 x Life Time x 할인율(미래 비용에 대한 현재 가치)
- 연간 거래액 x 수익률 x 고객 지속 연수
- 고객의 평균 구매 단가 x 평균 구매 횟수
- (매출액 – 매출 원가) / 구매자 수
- 평균 구매 단가 x 구매 빈도 x 구매 기간
- (평균 구매 단가 x 구매 빈도 x 구매 기간) – (신규 획득 비용 + 고객 유지 비용)
- 월 평균 객단가 / 월 가중 평균 잔존율
LTV를 산출하는 방법이 굉장히 여러가지 이기 때문에, 서비스, 관점마다 다각도로 고민을 해주어야 한다.
5. 북극성 지표(North Star Metric)
- 제품과 서비스의 '성공'을 정의하는 지표이자, 핵심 가를 나타낸 것이다.
✅대표적인 북극성 지표의 사례
북극성 지표(North Star Metric) 101
북극성 지표(North star metric)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라는 말을 만들어낸 드롭박스(Dropbox)의 마케터인 션 엘리스(Sean Ellis)가 대중화한 개념이며, 북극성 지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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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ry Product Needs a North Star Metric: Here’s How to Find Yours | Amplitude
The is a product management model based on a single metric—your North Star Metric—that best captures the value customers derive from your product. The North Star approach is an incredibly powerful , but when misunderstood or misused, can lead teams 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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