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터 트래킹을 위해 GTM에 태그를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한다.
✅태그 연결 방법
(1) 가장 먼저 태그 관리자의 작업공간에 들어가서 태그로 이동한다.
(2) 상단에 태그 이름을 지정해주고, 태그 구성 클릭 → Google 애널리틱스를 선택
(3) Google 태그를 선택한 후 측정 ID를 입력해준다.
(만약, 측정 ID를 까먹었다면 구글애널리틱스로 들어가서 (관리 → 데이터 스트림)에서 확인 가능)
(4) 트리거는 태그가 언제 실행될 지를 결정하는 것
Google 태그는 다른 태그들보다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하고 모든 웹사이트에서 실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Initialization - All Pages를 클릭한 후 저장한다.
(5) Google 태그의 변경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오른쪽 상단의 제출 버튼을 눌러준다.
(6) 버전 이름을 적고 게시를 눌러주면 설정이 완료된다. 버전 이름을 적는 이유는 버전에 복잡한 변경이 있을 경우 버전 이름이나 설명으로 변경사항을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7) 다시 구글애널리틱스로 돌아가서 "웹사이트의 데이터 수집이 활성화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메인에 뜨면 제대로 설정이 된 것이다. 새로 만든 블로그는 아직 활동 내역이 없기 때문에, 블로그에서 이것저것 클릭해보면 잠시 후에 수치들이 업데이트 될 것이다.
❗GA의 태그 종류
- Google 태그: 모든 이벤트가 일괄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정보를 관리
- GA4 이벤트 태그: 구매, 클릭 등 각 이벤트의 디테일을 정의
모든 내용은 데이터리안 GA4 강의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DATA >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 UTM 파라미터 의미와 사용 방법 (1) | 2025.01.12 |
---|---|
Google Analytics 4 : GA 계정 생성하고 블로그와 연결하기, GTM 계정 생성 및 웹사이트에 설치 (3) | 2024.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