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TM의 의미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URL에 추가하는 추적 파라미터
2. UTM 파라미터 구성
- utm_source 필수 : 유입 채널 (e.g. youtube)
- utm_medium 필수 : 유입된 매체 (e.g. social, cpc, email)
- utm_campaign 필수 : 유입된 캠페인 (e.g. sql_package)
- utm_term 옵션 : 검색 유입의 경우 검색하고 들어온 키워드 / 유료 광고의 경우 타겟
- utm_content 옵션 : 콘텐츠
3. UTM 파라미터 사용 예시
https://www.datarian.io/blog/utm-parameter?utm_source=careerly&utm_medium=social&utm_campaign=referrer&utm_content=utm-parameter
4. UTM 파라미터 만드는 법
(1) campaign url builder: 구글에서 만든 url 빌더
(2) bitly
Bitly Connections Platform | Short URLs, QR Codes, and More
Bitly’s Connections Platform is more than a free URL shortener, with robust link management software, advanced QR Code features, and a landing page solution.
bitly.com
(3)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해서 관리
데이터가 많아지면 개수가 많아져서 관리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조직 내부에서 정한 규칙에 따라 UTM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함
5. UTM 작동상태 확인
실시간 보고서의 “이벤트 이름별 이벤트 수” 섹션에서 확인 가능. GA4에서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page_view 이벤트가 자동으로 발생함.
어떤 경로로 사용자들이 왔는지 실시간으로 알고싶다면 Page view - source로 확인하면됨.
❗️참고자료❗️
UTM 파라미터 (2) 쓴다고 다가 아니다
데이터리안의 UTM 관리 템플릿을 공유합니다
datarian.io
'DATA >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 : GTM에 태그 연결하기 (1) | 2024.12.11 |
---|---|
Google Analytics 4 : GA 계정 생성하고 블로그와 연결하기, GTM 계정 생성 및 웹사이트에 설치 (3) | 2024.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