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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GA4

GA4: UTM 파라미터 의미와 사용 방법

1. UTM의 의미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URL에 추가하는 추적 파라미터

 

2. UTM 파라미터 구성

  • utm_source 필수 : 유입 채널 (e.g. youtube)
  • utm_medium 필수 : 유입된 매체 (e.g. social, cpc, email)
  • utm_campaign 필수 : 유입된 캠페인 (e.g. sql_package)
  • utm_term 옵션 : 검색 유입의 경우 검색하고 들어온 키워드 / 유료 광고의 경우 타겟
  • utm_content 옵션 : 콘텐츠
파라미터 명 = 파라미터 값을 한 세트로 입력. 사용하고 싶은 파라미터가 여러 개인 경우 '&'을 써서 연결한다. 
UTM은 팀 내에서 알아볼 수 있는 값으로 입력해주면된다. GA4에서는 UTM 파라미터가 붙어있는 URL 전체를 저장해준다. 
이를 통해 어떤 채널에서 어떤 매체로 어떤 홍보 캠페인의 어떤 콘텐츠를 보고 유입되었는지 알 수 있다. 
우리 웹사이트에만 UTM을 달아주면 되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는 달아도 작동을 하지 않는다. 
 
UTM 파라미터를 한글로 써도 되지만, 링크가 매우 길어진다. 
 

3. UTM 파라미터 사용 예시

https://www.datarian.io/sql-package?utm_source=youtube&utm_medium=social&utm_campaign=sql-package&utm_content=jd-toss

https://www.datarian.io/blog/utm-parameter?utm_source=careerly&utm_medium=social&utm_campaign=referrer&utm_content=utm-parameter

 

4. UTM 파라미터 만드는 법 

(1) campaign url builder: 구글에서 만든 url 빌더 

 

(2) bitly 

 

Bitly Connections Platform | Short URLs, QR Codes, and More

Bitly’s Connections Platform is more than a free URL shortener, with robust link management software, advanced QR Code features, and a landing page solution.

bitly.com

 

(3)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해서 관리 

데이터가 많아지면 개수가 많아져서 관리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조직 내부에서 정한 규칙에 따라 UTM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함 

출처: 데이터리안

 

 

 

5. UTM 작동상태 확인

실시간 보고서의 “이벤트 이름별 이벤트 수” 섹션에서 확인 가능. GA4에서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page_view 이벤트가 자동으로 발생함. 

 

 

 

어떤 경로로 사용자들이 왔는지 실시간으로 알고싶다면 Page view - source로 확인하면됨. 

 

❗️참고자료❗️

 

UTM 파라미터 (2) 쓴다고 다가 아니다

데이터리안의 UTM 관리 템플릿을 공유합니다

datarian.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