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소개
CRM 마케팅이란 고객 관계 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의 약자로 기존 고객을 관리해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
CRM마케팅이 증가한 이유?
대부분의 산업 카테고리가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고객 1명을 데려오는 고객 획득 비용(CAC)가 높아져 한 번 데려온 고객에게 최대한 많은 가치를 뽑아내는 ‘고객 가치 증대’ 목표를 지향하는 추세
주요 업무
1. 고객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인구통계, 행동, 선호도 등 고객 정보를 수집 및 업데이트하고 고객 데이터 품질 관리 및 중복 제거, 고객 데이터 보안 및 프라이버시 관리, CRM 시스템 내 고객 데이터 구조화를 담당
2. 고객 세그멘테이션 및 타겟팅 전략 수립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슷한 유형의 고객끼리 세그먼트 별 페르소나 및 프로필을 작성하며, 캠페인 목적에 맞는 타겟 고객 선정 및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고객 가치 증대(LTV: Life Time Value)에 도모
3. 개인화된 마케팅 캠페인 실행 및 결과분석
A/B테스트를 거쳐 고객 세그멘테이션 데이터 기반으로 타겟팅된 고객에 개인화된 맞춤형 마케팅 캠페인 실행 후 결과 분석
CRM마케터와 퍼포먼스 마케터의 의사결정 퍼널
퍼포먼스 마케팅
- AIDA모델
- 즉각적인 구매를 이끄는 행위
- 신규 고객
CRM마케팅
- AARRR 모델
- 고객을 유지하는 것에 초점(Retention)
- 기존 고객 또는 잠재고객
필요 역량
하드 스킬
✔️Google Analytics, Google Tag Manager: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의 소비자 행동 분석 툴
✔️ CRM 솔루션 툴: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툴
Salesforce, Braze, Notifly
✔️ EXCEL, SQL: 데이터 활용 및 분석
기업의 대용량 데이터 셋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 및 가공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 대한 이해도: 소셜 미디어, 이메일, 자사 앱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 대한 이해
✔️Tableau,Power BI : 데이터 시각화 툴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데이터 품질을 높임
✔️고객 중심적 사고방식
- 고객 피드백 및 리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및 고객경험(CX) 강화
- 고객 페르소나 작성 및 고객 여정 맵핑 실습
소프트 스킬
✔️세밀한 검토능력: 브랜드의 입장을 대표하여 고객에게 말을 거는 포지션. 고객 이탈 방지를 위해 실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밀한 검토능력을 요함
✔️분석력: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떤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보냈을 때 구매 전환이 발생하는지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어, 캠페인을 고도화 시켜야 함
✔️ 기획력: 리텐션을 높이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는 것을 넘어, 구현하기 위한 단계 별 계획과 실행 전략을 짜고, 필요 시간, 비용 등 한정된 자원을 고려하여 현실 가능한 기획을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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