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저(User)
우리 웹 사이트의 고객
📌 이벤트(Event)
가장 중요한 개념은 이벤트입니다. 웹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유저의 모든 행동
예) 첫 화면 페이지를 볼 때(page_view), 쇼핑몰 사이트의 스크롤을 내릴 때(scroll), 상품 클릭하기 버튼을 누를 때(view_item)
📌 퍼스트 파티 데이터(1st Party)
웹사이트에서 유저에게 동의를 구하고 수집하는 데이터. 유튜브 시청 기록, 이메일, 전화번호, UID로 장바구니, 사용자 검색 기록, 찜한 상품 등.
📌 세컨 파티 데이터(2nd Party)
다른 기업이 수집한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
- 협력사 또는 파트너사 간에 데이터를 제공받거나 공유하는 방식
-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믿을 수 있는 기업과 거래하여 얻음
📌 서드 파티 데이터(3rd Party)
사용자의 온라인 행동 추적 가능 (방문 웹사이트, 구매 이력 등), 서드파티 쿠키는 사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웹사이트(제3자)가 발행한 쿠키. 사용자가 본 상품과 유사한 제품을 다른 웹사이트에서 광고로 노출
📌 제로 파티 데이터(Zero Party)
사용자 개인 프로필, 설문 조사, 피드백 등 사용자의 적극적 참여로 수집
'MARKETING > 이론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AARRR 프레임워크 - 태블로 활용 계산방법 (0) | 2025.02.12 |
---|---|
CRM 마케터 직무 정리 (1) | 2025.01.22 |
디지털 마케팅 필수 용어 정리 A to Z (3) | 2025.01.21 |